천화분은 ①열로 인하여 진액이 손상되어 입 안이 마르며 혀가 건조하고 가슴 속이 답답하고 편안치 않아서 팔다리를 가만히 두지 못하는 증상 및 갈증을 많이 느끼는 소갈증에 널리 활용된다. 특히 입 안이 마르고 물과 음식을 많이 먹을 때에 유효하다. ②종기와 피부가 헐어 생긴 발진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농의 배출을 용이하게 유도한다. ③천화분 약침 제제는 악성포도태와 상피세포암종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. 과루는 ①담열로 인한 해수에 유효하며, ②관상 동맥 질환으로 가슴에 통증이 심한 것을 치료하고, ③폐결핵의 각혈에 치료 효과가 있다. ④소갈, 황달에도 쓰이고, ⑤변비에도 유효하며, ⑥종기 초기에 소염 효과를 나타낸다. 과루인은 ①담열해수에 유효하며, ②변비를 치료하고, ③종기, ④유즙 분비 부족에 유효하다. 과루피는 ①담열해수에 유효하며, ②협심증으로 인한 흉부동통을 완화시키고, ③토혈, 코피를 그치게 하며, ④소갈, ⑤변비, ⑥종기 초기에 유효하다.
주요성분해설
천화분에는 단백질 및 여러 종류의 amino acid, saponin, 전분, 천화분단백 등이 알려졌다. 과루에는 triterphenenoid, 유기산, 수지, 지방유가 함유되어 있다.
약 리
천화분은 ①천화분단백은 자궁 평활근을 직접 흥분시키는 작용이 있어 유산을 일으키고 임신을 방지한다. ②생쥐의 실험성간암에 일정한 치료 작용을 나타내지만 기타 다른 암종에는 현저한 효과가 없다. ③혈당을 내리고, ④달인 물은 용혈성연쇄상구균, 폐렴쌍구균, 디프테리아균에 일정한 억제 작용을 보인다. ⑤천화분단백은 비교적 강한 항원 활성이 있어서 과민 반응을 일으키며, 발열, 두통, 발진, 인후통 등의 부작용을 나타낸다. 과루는 ①대장균, 이질균, 변형균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고, ②육종복수암 세포에 억제 효과가 있다.
임상보고
①임신 중기에 천화분단백을 근육 주사 허거나 양막강 안에 주사하면 유산을 일으킨다. ②포도태, 상피세포암, 자궁외임신에 천화분단백을 약침 제제로 만들어 근육 주사하여 상당한 효력을 얻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