①열로 인한 종기, 유방염, 내부 장기의 화농 증상, 습진, 뱀에 물렸을 때에 내복하거나 외용한다. 폐농양에는 어성초, 맹장염에는 귀침초를 배합하여 사용한다. ②습열로 인한 황달에 인진을 배합하여 쓰고, ③급성황달형간염에도 유효하다. ④종기, 타박상 및 뱀에 물렸을 때 내복하거나 외용하여 어혈을 풀어주고 통증을 가라앉힌다.
주요성분해설
flavonoid, tannin, amino acid 등이 함유되어 있다.
약 리
①항균작용이 있어서 결핵균, 폐렴쌍구균, 황색포도상구균, 콜레라균, 이질균의 발육을 억제한다. ②두꺼비 심장에 대해 처음에는 심근의 수축이 현저하나, 후에 억제 작용과 혈압 강하 작용이 나타난다.
임상보고
①급만성전염성간염에 매일 60g씩 복용하자 1주일 이내에 허열, 구토, 음식을 꺼리는 증상이 없어졌고, 10일 후에 황달이 제거되었다. 간 기능 검사에서도 개선 증상이 나타났다. ②장티푸스에 40-60g을 2회로 나누어서 달인 물을 1일 3회 복용하여 10일 만에 일정한 효능을 얻었다. ③감기 예방에 20g을 물을 넣고 2회 달여서 1일 2회로 나누어 연속 6일간 복용하였으며, ④종기와 피하조직의 화농성 감염에 생것을 달여서 환부에 붙였다. ⑤디프테리아에도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고 효력을 얻었다.